태도를 갖도록 한다.
• 컴퓨터는 성 고정 개념을 타파하고 양성의 가치를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 컴퓨터 활동은 아동에게 학습의욕을 갖게 하며, 학습태도를 향상시킨다.
• 컴퓨터 활동은 아동에게 창의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인지기술을 발달시킨다.
• 컴퓨터 활동은 아동에
Ⅰ. 서론
21세기 생존의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가 날로 복잡, 다양해지고 국가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창의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사회에서도 창의력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여겨질 것이다. 우리 교육현장에서도
우수한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지능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은 교육적으로 유아의 지능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해 보겠다.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이광연의 수학 블로그(이광연)’,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스 애치슨)’ 등의 책을 읽고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적 지
활동이 유아의 발달정도에 적절했나?
만일 수정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이 활동을 변형시키겠나?
유아가 이 활동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 특별한 증거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
2. 활동은 잘 진행되었는가?
아니면 잘 진행되지 못했는가? 그 이유는?
이 활동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어떻게 변형시키겠
유아가 “저기, 책”이라는 말했을 때 교사는 “그래, 동화책이 많이 있구나” 등의 말로 문장을 만들어 준다.
⑩ 말하기 활동을 한 후에 효과적으로 말하고 올바르게 듣는 태도에 대하여 간단히 토의한다.
3) 말하기활동
(1) 그림보고 이야기 꾸미기
그림책이나 카드를 보고 이야기를 꾸미도록
컴퓨터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계선(1985)은 고도의 과학의 결정체인 컴퓨터의 능력을 과신하여 컴퓨터에만 의존하는 경향과 시력의 장애를 우려했고, Getman(1983)은 유아들의 읽기와 문제해결력, 눈과 손의 협응이 부족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통해 실제로 배우는 것은 제한된다고 주장했다.
유아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공상력과 상상력 및 심미적인 감상력을 키워주는 자연스러운 발달을 돕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문학교육에 있어 그림책의 필요성에 대해 약술하시고, 그림책을 한 권 정하여 그림책을 통하여 수학교육 또는 언어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접
활동을 꾸준히 하여 왔다. 영유아보육과 같은 제도마련이나 지원에 대한 절박성보다는 내용과 기능이 법안에 제대로 담겨지지 않는다면 비제도화가 오히려 낫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찌되었든 1996년 방과후 관련조치를 통하여 법적으로 초등학교연령의 보육에 대한 제도화의 길